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넷플릭스 인사이드 아웃 영화 추천 감정 캐릭터 분석

by daisyrabbit99 2024. 11. 12.

줄거리

 영화 '인사이드 아웃'은 라일리의 미네소타 생활에서 시작됩니다.라일리는 하키에 대한 열정과 친밀한 가족과 행복하게 함께지내며 활력이 넘치는 어린 소녀입니다. 그러나 가족과 함께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면서 사건이 시작됩니다. 이 새로운 환경은 라일리에게 혼란, 좌절, 슬픔을 가져오고 감정적 혼동을 가져옵니다. 인사이드 아웃을 보면 특별한 점은 영화가 라일리의 마음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라일리의 마음속에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혐오라는 다섯 가지 주요 감정들이 나옵니다. 각 감정은 라일리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요 감정인 기쁨은 라일리를 행복하게 하려는 의지가 있는 반면, 슬픔은 사물을 만지고 파랗게 변하여 모든 것을 슬프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기쁨과 슬픔은 우연히 라일리의 기억의 미로에서 길을 잃고 다른 감정들이 상황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 여정에서 Joy(기쁨이)와 Sadness(슬픔이)는 모든 감정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라일리가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갈때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데 Sadness(슬픔이)를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감정캐릭터 분석

기쁨
Joy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라일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낙천적이고, 밝은 감정입니다. 그녀는 긍정의 중요성을 대표하지만,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때로는 슬퍼도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쁨이는 슬픔과 좌절과 같은 감정이 성장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행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슬픔
Sadness의 목소리로 슬픔은 종종 다른 감정에 의해 오해되고 무시됩니다. 그녀는 약간 우울하고 상황을 우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지만, 여행을 통해 우리는 슬픔이 라일리의 감정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슬픔은 라일리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을 주어 그녀를 더 강하고 탄력 있게 만듭니다. 어떤 면에서 슬픔은 이해와 치유를 위한 필수적인 감정입니다.

두려움

Fear은 라일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끊임없이 걱정하고 라일리를 안전하게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그의 성격은 재미있지만 공감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를 방해하는 비합리적인 두려움, 불안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두려움의 역할은 조심하는 것은 괜찮지만 두려움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놔둬서는 안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주기도 합니다.

분노
 Anger는 상황이 불공평하거나 실망스러울 때 빠르게 반응합니다. 그는 불타고 참을성이 없지만 그의 성격은 종종 코믹한 안도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분노는 우리가 때때로 상황에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나타내지만, 또한 자신을 옹호하고 옳은 것을 위해 맞서 싸우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분노는 라일리가 자신의 좌절감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방식으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혐오

Disgust은 라일리가 불쾌하거나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정입니다. 그녀는 약간 건방지고 냉소적이지만, 그녀의 역할은 개인적인 경계를 키우는 데 필수적입니다. 혐오감은 특정 사람이든 상황이든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피하려는 본능이 우리의 행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상기시기도 합니다.

 

총평

인사이드 아웃  핵심은 감정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입니다. 영화는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 혐오 등 모든 감정이 환경에서 어떻게 목적을 가지고  감정이 사용되는지 보여줍니다. 핵심은 우리가 삶을 완전히 경험하고 개인으로서 성장하려면 이러한 모든 감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영화의 가장 강력한 주제 중 하나는 정서적 회복력의 중요성입니다. 라일리의 여정은 우리가 슬픔, 두려움, 분노를 느낄 수 있는 어려움에 직면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러가지 복잡한 감정을 갖는 것이 정상이며, 우리가 항상 부정적인 감정이라 인식하고,  '고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때로는 슬픔이나 분노를 느끼도록 허용하는 것이 우리 자신과 주변 세계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사이드 아웃이라는 영화는 단순히 재미 있고 다채로운 영화 그 이상인것 같습니다. 인간 감정에 대한 탐구가 흥미롭습니다. Pixar는 감정을 의인화함으로써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의 복합적인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모든 감정을 포용하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성장과 회복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자녀에게 감정을 설명하려는 부모이든, 자신의 감정적 경험을 되돌아보는 어른이든, 심지어 불편한 감정도 소중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워줍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탐색하도록 격려하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교훈을 주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